^

커뮤니티

일본생활정보

동경방문에 앞서 필수로 점검해야 할 사항 2020.06.29

 

동경 방문에 앞서 필수로 점검해야 할 사항


1. 비자

본인의 방문 목적에 맞는 적합한 비자를 소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대한민국 국민은 양국 간 비자협정에 의거하여 단순 관광 목적으로 방문 시 3개월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그 외 유학, 취업 등 특수 목적으로 방문할 경우에는 그에 맞는 비자를 일본 입국에 앞서 주한일본대사관을 통해 취득하여야만 합니다.
또한 90일 이상 장기체류를 원하거나, 90일 미만이라도 수익을 동반하는 활동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입국 사증을 받아야 하며 구비 서류는 입국 목적에 따라 다르므로 준비 서류는 아래 주한 일본대사관 영사부 등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본국 비자 발급장소 관련 공지 링크 및 연락처 >
- 주한일본대사관 영사부 (http://www.kr.emb-japan.go.jp)
(02) 739-7400
- 주부산일본총영사 (http://www.busan.kr.emb-japan.go.jp)
(051) 465-5101-6
- 주제주일본총영사 (http://www.jeju.kr.emb-japan.go.jp)
(064) 710-9500



2. 통화 및 신용카드 사용

일본의 통화는 엔(円、¥)이며, 지폐는 1,000엔, 5,000엔, 10,000엔 단위로 발행되며, 주화는 1엔, 5엔, 10엔, 50엔, 100엔, 500엔 단위입니다.
대부분의 상점에서 신용카드(비자, 마스터카드, 아멕스 등) 사용은 가능하나, 일부 상점에서는 일정 금액 이상 사용 시에만 신용카드를 취급하거나, 아예 현찰만을 취급하는 경우도 자주 있으니 비상용 현지화를 항상 소지할 것을 추천합니다.


3. 전압/콘센트

일본 동경지역의 전압은 110V / 50㎐(서일본 지역은 60㎐)이며 우리나라와 콘센트의 모양이 달라 소형 가전의 경우 멀티어댑터 혹은 변환어댑터(돼지코)를 이용하여야만 무리 없이 쓸 수 있습니다.


4. 운전

일본의 도로 주행은 한국과 반대로 왼편 주행(자동차 운전석이 오른쪽에 위치) 체제입니다. 따라서 렌트카 운전시, 혹은 보행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오토바이와 자전거의 사고위험이 높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기후

몬순의 영향을 받아 사계가 뚜렷하며, 전반적으로 해양성 기후로 인해 한국에 비해 겨울 날씨가 그리 춥지 않고 연교차가 작습니다.

6. 유의사항

ㅇ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하여 많은 피해가 발생하였고 지금도 도쿄를 비롯한 관동 지역을 중심으로 지진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일본의 경우, 지진은 어느 특정 지역에 국한해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일본 지역 관광 또는 체류 시에는 언제나 지진 발생에 대비해서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일본의 경우, 지진, 태풍, 화산 폭발 등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일본 지역 여행 시에는 이러한 자연재해 발생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ㅇ 전반적으로 일본의 치안 상황은 비교적 안정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우리 국민 관광객을 상대로 한 날치기 등의 절도 사건이 발생하고 있고, 특히, 도쿄 신주쿠 가부키쵸 등 유흥가 지역에서 호객 행위꾼들에 의한 술값 바가지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마약 조직들이 일본 내 사정을 잘 모르는 우리 국민들을 이용하여 일본으로 마약 반입을 시도하다 적발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 일본에서는 각성제단속법 및 관세법 위반에 대한 처벌 기준이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마약 관련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적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중벌로 처벌받게 됩니다.


상기 내용은 가장 필수적인 최소한의 것들만 나열한 것이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철저하게 점검/준비하시어 안전하고 즐거운 방문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외교부

 

 

 

이전글 일본의 세금 (외국인 탈퇴일시금)
다음글 일본의 장례문화
비밀번호
이 게시물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십시오.